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강아지 요로결석, 방광결석 재발 예방하는 법

by 룰루찡 2021. 11. 5.
강아지 요로 방광결석, 결석 재발을 예방하는 방법


강아지 결석, 요로결석

강아지 결석은 요로결석이라고도 불리며 요로 기관에 생기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주로 방광, 신장, 요도 등) 결석이 생기는 위치에 따라서 강아지 방광결석, 요도결석, 신장결석 등으로 나뉘어 분류가 됩니다. 크기는 모래처럼 자잘하거나 자갈만 한 크기가 섞여있을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 요로결석 원인

강아지 요로결석의 원인은 단백질이나 미네랄을 과다하게 섭취를 자주 하거나, 음수량의 부족으로 수분이 부족할 때, 세균의 감염 혹은 영양이 충분하지 못한 식습관으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하며 이 외에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결석의 증상

주로 혈뇨나 소변 장애로 나타나며, 혈뇨가 나오는 이유는 소변이 배출되면서 결석이 방광 벽을 문질러 자극하기 때문에 출혈이 발생합니다. 만약 강아지가 소변 누는 자세만 취하고 제대로 배뇨를 하지 못하는 경우 의심해 봐야 하며, 잘 움직이지 않고 웅크리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소변을 소량으로 자주 보거나 소변볼 때 비명을 지르고, 통증과 불편함으로 인해 생식기를 자주 핥습니다. 또한 무기력과 식욕부진이 생기며 혈뇨를 보지만, 뚜렷한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초기에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 결석의 크기가 커지게 되어 방광이나 신장이 손상을 입게 되며 신부전증으로 진행되면 생명에 위험을 줄 수 있으므로 빠른 대처가 중요합니다.


결석 진단

강아지에게 가장 흔한 결석은 스트루바이트와 칼슘옥살레이트 결석입니다. 스트루바이트 결석의 85%는 암컷, 칼슘옥살레이트 결석은 수컷에서 흔하다고 합니다. 방광결석의 크기는 몇 주 또는 몇 달 이내에 자랄 수 있으며 이것은 방광에 존재하는 결정 물질의 양과 발광의 감염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결석이 크게 자라는 데 몇 달이 걸릴 수 있지만 단 2주 만에 커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치료 방법

수술, 비수술적 제거(내시경을 통한 레이저), 음식으로 용해 이렇게 세 가지가 있지만 권장되는 치료는 결석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결석 알갱이가 너무 작은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 치료를 하게 됩니다.

 

수술 비용

결석 수술 비용은 병원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혈액검사 비용과 마취비, 하루 입원비를 포함해 70만 원 전후로 예상됩니다. 결석 알갱이가 작을수록 수술은 더 까다로워집니다. 수술 전 수액을 맞고 마취 후 결석을 제거한 후 하루 입원을 하고 다음날 퇴원합니다. 결석 수술은 중성화처럼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 아닙니다. 잘못 수술하면 재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반드시 오랜 경력을 가진 수의사한테 맡겨야 합니다.


강아지 요로결석 예방

강아지 요로결석, 방광결석 등은 치료를 마쳤다고 해도 재발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재발 방지와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평소 충분한 수분 섭취를 위해서 음수량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중요하며, 물을 잘 안 마시는 강아지의 경우 습식으로 된 사료나 간식, 혹은 사료를 물에 불려주는 방법 등 평소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결석에 좋은 음식이나 영양제를 급여하는 것이 좋으며, 음식 중에는 양배추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역시 정기검진을 통해서 초기에 재발 여부를 확인하고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석 사료

결석 수술 후 처방 사료를 먹어야 하는 건 너무나 당연합니다. 결석 사료 대부분 단백질 수치를 낮춰야 하기 때문에 육류보다 곡류가 주 재료다 보니, 곡류 알레르기가 있는 강아지들은 처방 사료보단 단백질 수치가 낮은 일반사료를 먹일 수도 있습니다.

 

결석 간식

병원에서는 간식을 일절 주지 말고 사료와 물만 먹이라고 말합니다. 결석 재발을 막기 위해선 간식을 안 주는 게 당연하지만, 평소 먹던 습관이 있어 하루아침에 끊기 어렵다면 수분이 있는 간식을 조금씩 주시면 됩니다. 사료에도 물을 섞어서 먹이는 것도 좋습니다. 결석 관리에 과일은 안 먹이는 게 좋습니다. 특히 사과는 많이 먹으면 결석을 유발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댓글0